문헌

 

芝堂公孝碑文 지당공 효비문

 

우주(宇宙)가 창조(創造)되고 만물(萬物)이 생성(生成)되니 인류(人類)가 최령(最靈)하여 논리도덕(論理道德)을 근본(根本)으로 하는 인(仁)의 정신(精神)에 의(依)한 생활(生活)을 하고 있다. 여기서 성인(聖人)은 말씀하시기를 인(仁)이란 인간관계(人間關係)로서 부모(父母)에게 효도(孝道)를 하는 것이 제일(第一) 중요(重要)하다 하셨다. 그러나 지이불행(知而不行)하는 일이 불효(不孝)인 바 그 이유(理由)로는 항상(恒常) 슬하(膝下)에서 생활(生活)하므로 구로지은(劬勞之恩)을 새삼 무감(無感)하는 연유(緣由)라 하겠으나 其中에는 천품(天禀)의 효심(孝心)이 탁이(卓爾)하여 비범(非凡)한 행적(行蹟)을 남기는 인사(人士)가 있으니 남원진공(南原晉公) 휘(諱) 규석(奎錫)이시고 자(字) 인석(仁錫) 호(號) 지당(芝堂)께서 즉(卽) 其人이시다.

근안선계(謹按先系)하면 시조(始祖)에 휘(諱) 함조(含祚)시니 고려(高麗) 때 호부상서(戶部尙書) 좌우복야(左右僕射)를 역임(歷任)하시고 시(諡)는 문경공(文敬公)이시며 중시조(中始祖)의 휘(諱)는 광인(光仁)이시니 전중시어사(殿中侍御史)이시며 생(生) 휘(諱) 석(錫)께서 고려(高麗) 고종(高宗) 時에 거란(契丹)이 대거(大擧) 입구(入寇)하니 장인토적(杖蘿討敵)하시어 대첩개환(大捷凱還)하시니 즉봉(卽封) 남원군(南原君)하고 시(諡)는 충경공(忠敬公)이시며 향우(享于) 이호서원(伊湖書院)하였다. 其後 잠영(簪纓)이 계세(繼世)하여 선련혁석(蟬聯赫舄)하니 8世 휘(諱) 여란(如蘭)은 공양조(恭讓朝)에서 선덕랑 행진원감무(宣德郞行珍原監務)로서 혁세 후(革世後) 방장산하(方丈山下)에 둔적(遯跡)하여 불굴충절(不屈忠節)하고 수절시(守節詩)가 있어 세인(世人)이 감송(感誦)하였으니 파조(派祖)시다. 생(生) 휘(諱) 자강(自康)하시니 재겸(才兼) 문무(文武)하시고 지모과인(智謀過人)하시어 등사마(登司馬)하셨으나 봉후지지(封候之志)가 있어 호방(虎榜)에 등제(登弟)하여 군자감 판관(軍資監判官)이 되셨고 傳而 휘(諱) 석좌(碩佐)께서는 임진란(壬辰亂) 때 금산전(錦山戰)에서 순절(殉節)하신 절신(節臣)이시며 휘(諱) 수경(壽卿)께서는 효공지행(孝恭之行)이 출천(出天)하시어 其實이 문조(聞朝)하니 제수(除授) 통정대부 사근도 찰방(通政大夫沙近道察訪)하고 삼강효행편(三綱孝行編)에 기재(記載)되었으며 휘(諱) 석주(碩周)는 승정원 좌승지(承政院左承旨)시니 현조(顯祖)들이시다. 고조(高祖) 휘(諱) 기성(璣成)은 중추부사(中樞府事) 겸(兼) 오위장(五衛將)이시고 증조(曾祖) 휘(諱) 도욱(道旭)은 동지의금부사(同知義禁府事)시며 조(祖) 휘(諱) 병성(炳聖)은 통사랑(通仕郞)이시다. 公은 고(考) 휘(諱) 종하(宗夏)와 비(妣) 밀양박씨(密陽朴氏)의 차남(次男)으로 광무(光武) 10年 병오(丙午) 8月 5日 순창군 인계면 심초리(淳昌郡仁溪面深草里) 향제(鄉第)에서 출생(出生)하시니 형(兄) 휘(諱) 규식(圭植)은 백부(伯父) 휘(諱) 일하(一夏)에게 입후(入后)하므로 승사(承嗣)케 되시다. 公은 천성(天性)이 유화(柔和)하고 총혜영오(聰慧穎悟)하시어 초츤지시(齠齔之時)부터 정훈(庭訓)을 익히니 일람첩기(一覽輒記)하는 재기(才氣)로서 문이불망(聞而不忘)하여 향리(鄉里)의 칭송(稱頌)이 자자(藉藉)하였다. 급장(及長)에 외부(外傅)를 사사(師事)하며 몽학(蒙學)과 소학(小學)을 통(通)해 논리(論理)와 도덕(道德)의 기본(基本)으로 예의(禮儀)의 기초(基礎)를 실천(實踐) 이행(履行)함에 있어 성인지풍(成人之風)이 있으니 인리(隣里)가 함칭 유망지재(咸稱有望之材)하다. 年18歲에 부친(父親)이 우연(偶然) 득병(得病)하여 위석불기(委席不起)하니 주소시측불리(晝宵侍側不離)하고 자신(自身)이 의술(醫術)에 對한 연구(硏究) 中이라 백방(百方)으로 양약(良藥)을 求하여 조제진음(調劑進飲)하였으나 종무신효(終無神効)하고 기세위급(其勢危急)하니 작지수혈(斫指輸血)하여 소생(甦生) 3日이나 경당천붕지통(竟當天崩之痛)이라 초종지례(初終之禮)를 애훼유절(哀毁踰節)하게 마치시고 매일 조석(每日朝夕)으로 불피풍우(不避風雨)하고 성묘지례(省墓之禮)를 행(行)하시니 과로입골(過勞立骨)하시나 소무궐시(少無闕時)하시며 효성배가편모(孝誠倍加偏母)하여 감지지공(甘旨之供)과 정성지절(定省之節)에 진성갈력(盡誠竭力)하셨다. 公께서는 천성(天性)이 인자다정(仁慈多情)하시고 特히 의약(醫藥)과 침술(鍼術)에 조예(造詣)가 깊으시어 향리인가(鄉里隣家)에서 질병(疾病)에 고생(苦生)할 때는 무료(無料)로 시술투약(施術投藥)하시니 원근(遠近)에서 함송기덕(咸頌其德)하고 내방수혜(來訪受惠)하는 인사(人士)가 수다(數多)하였다. 단기(檀紀) 4288年 을미(乙未) 8月 23日 졸(卒)하시니 장우심초리동록(葬于深草里東麓) 선비묘계하(先妣墓階下)라.

배(配) 청주한씨(淸州韓氏)는 양수(陽洙)의 女시니 요조의덕(窈窕懿德)을 갖춘 분이다. 4男1女를 생육(生育)하니 男 용탁(龍鐸)은 여산송씨(礪山宋氏)를 취(娶)하였고 현탁(鉉鐸)은 함안조씨(咸安趙氏)를 취(娶)하였으며 완탁(完鐸)은 안동권씨(安東權氏)를 취(娶)하고 귀탁(貴鐸)은 연안이씨(延安李氏)를 취(娶)하였으며 女 현숙(顯淑)은 고령 신종구(高靈申鍾九)에게 출가(出嫁)하니 가문(家門)이 대창(大昌)이라 公의 위덕(偉德)을 현창(顯彰)키 爲하여 향내 유림(鄉內儒林)의 천(薦)으로 성균관장(成均館長) 표창(表彰)과 명륜장(明倫章)을 받고 자손배(子孫輩)의 효심(孝心)으로 입비각명(立碑刻銘)하여 영전만세(永傳萬世)하니 후광(後光)이 찬연(燦然)하도다.

  단기(檀紀) 4323年 9月 日

    성균관장(成均館長) 김경수(金敬洙) 근찬(謹撰)

    성균관전례위원장(成均館典禮委員長) 강정희(姜正熙) 근서(謹書)